양주시, 흥겨운 정월대보름 고유민속놀이 한마당
양주시, 흥겨운 정월대보름 고유민속놀이 한마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에서 이번 달 21일 열려

양주시는 민속고유의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잊혀져가는 우리고유의 민속을 재현 계승 발전시켜 시민과 청소년에게 역사의식을 심어주고 참여를 통해 흥겨운 한마당 민속행사가 이루어진다.

이번 달 21일은 양주시 문예회관 실내체육관에서는 양주시문화원 주최로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이 개최되며 각 읍면동 500여명이 참석하여 우리의 민속놀이인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줄다리기 대회가 열린다.

흥과 희망을 염원하는 양주시민의 뜻을 담긴 '얼싸좋다∼양주 둥근달아∼' 슬로건인 이번행사는 공식행사와 읍.면.동 대항민속경기, 가족대항민속경기 등의 본행사와 체험마당, 참여마당, 먹걸이 마당 등의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한쪽에서는 보름음식 등을 마련하여 시민들과 같이 어우러져 전통문화놀이 한마당 행사에 흥을 돋을 예정이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인 귀밝이술, 오곡밥, 묵은 나물, 부럼, 원소병 등이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오곡밥과 묵은 나물을 꼽을 수 있다.

찹쌀, 차수수, 팥, 차조, 콩 등 다섯 가지 이상의 곡식을 섞어 지은 밥이 오곡밥인데 이는 다음해에도 모든 곡식이 잘되기를 바라는 뜻이 담겨 있으며, 정월대보름에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앉아 겨우내 부복했던 필수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는 부럼, 길운(吉運)을 상징하는 오곡밥과 보름날 음식을 액막이로 먹으며 뒷산에 올라 휘영청 둥근달을 바라보며 한해 소원을 비는 세시풍속은 자랑스런 한국의 전통문화중의 하나이다.

기타 정월대보름 행사 관련 문의는 양주문화원(031-836-6467)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