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자동차·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 주영우 단장
동시다발적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대학은 양 어깨에 인간과 사회라는 책무를 얹고 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보다 나은 인재를 양성, 배출하기 위한 노력에 여념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교육이 기여하는 바에 대한 사회의 입장은 대체로 비판적 일로(一路)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대학이 진정 대학다운 모습을 지니기 위해서는 교육, 연구, 사회봉사 및 실무 능력 배양 등의 기능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실상 기존의 대학 교육은 연구 차원에 지나지 않았고, 따라서 진리 탐구와 창조적 활동을 바탕으로 한 사회로의 진입에 대한 요구는 날이 갈수록 더해가는 실정이었다.
◆ 기존 대학 교육의 혁신적 대안으로서 자리매김하는 울산대학교 NURI 사업단
급변하는 세계화에 시기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현실에만 안주해 온 그간의 대학 교육에 대한 개혁 요구가 안팎으로 거세어지는 시점에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의 필요성을 절감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때마침 대학의 문화 및 체질을 개선할 촉매제로서 산학협력제도를 고안,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그 중에서도 대학을 중심으로 하나 이상의 다양한 지역혁신주체(대학, 지자체, 산업체, 연구소, NGO 등)가 공동으로 사업단을 구성해 지역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는 NURI(New University for Regional Innovation)사업단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림으로써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재 NURI 사업단은 각 대학교와 산업체의 적극 동참에 힘입어 대학 교육의 혁신적 대안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에 본지에서는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 사업의 중심에서 대형 사업단으로 선정된 바 있는 울산대학교 NURI 사업단의 주영우 단장(ywchu@ulsan.ac.kr)을 통해 사회에서 핵심 역량을 발휘할 고급 인재를 양성하며
‘지역 혁신을 통한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는 울산대학교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단장 주영우,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2동 소재, http://bignuri.ulsan.ac.kr)을 집중 취재하였다.
◆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실무적인 전문 핵심 인력 배출
울산대학교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村탔管쩐煐본獰榻騈?주영우 단장은 NURI사업에 대하여 “본 사업은 지역 발전과 연계된 특성화 분야를 집중 지원하여 지방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방 대학 교육의 내실화를 통하여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 인력을 양성하며,
현장 적응성 있는 다양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졸업생들의 취업 능력을 제고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대학을 중심으로 지자체, 산업체, 연구소, 언론, NGO 등이 상호 협력하는 가운데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최종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004년 8월 출범한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은 최초의 설립 취지에 걸맞게 자동차 ․ 조선해양산업체의 기술 수요에 부응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전공 분야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지역혁신주체들로 사업단을 구성하였다.
울산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이 사업단에는 기계자동차공학부, 조선해양공학부,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산업정보경영공학부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울산광역시 ․ 교육청 ․ 울산발전연구원 ․ 울산상공회의소 ․ 울산산업진흥테크노파크 ․ 현대자동차(주) ․ 현대중공업(주) ․ 현대미포조선(주) ․ 현대모비스(주) ․ 한일이화(주) ․ 덕양산업(주) ․ 세종공업(주) ․ 삼창기업(주)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수학생 유치(지원) 사업 및 교육 과정과 여건 개선, 취업률 제고, 산학연관 교류 사업을 세부 내용으로 하여 창조적이고 실무적인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는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은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여 취업 경쟁력을 갖춘 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위원회 및 기술 연구회, 멘토링 네트워크(mentoring network)를 구축하여 자동차 ․ 조선해양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에 여념이 없다.
◆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하여 각종 장학금 지원 및 홍보, 경시 대회, 자동차 ․ 조선해양 캠프 등을 실시
이론 습득과 실무 능력 향상 배양으로 인한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의 휘하에서 보람찬 하루를 보내는 학생들의 얼굴에는 희망 서린 미소가 가득하다.
패기와 열정으로 주어진 과제를 무사히 치러내는 그들에게 서글서글한 눈매가 인상적인 주영우 단장은 때로는 엄하신 아버지처럼 때로는 마음씨 좋은 삼촌처럼 학생들과 조우하며 든든한 후원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간 울산대학교는 지역 내의 명문대학교로서 교내 학생의 분포도가 울산 지역 출신 학생보다 타 지역 우수 학생이 훨씬 많은 비중(울산 출신 학생 30%, 타 지역 출신 학생 70%)을 차지했었다.
허나 울산 지역 학생의 괄목할 만한 실력 향상으로 인하여 현재는 울산 지역 우수 학생이 전교생의 70%를 육박할 정도로 상황이 역전되었다. 그야말로 이름에 걸맞은 ‘울산’대학교로서 그 입지를 굳히게 된 것이다.
이에 울산대 NURI 사업단에서는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하여 각종 장학금 지원 및 홍보, 경시 대회, 자동차 ․ 조선해양 캠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 단장의 휘하에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이와 같은 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울산대 NURI 사업팀 전체가 열(熱)과 성(誠)을 다하고 있다.
◆ 기업과 대학의 교류를 통한 국가 경쟁력 획득에 앞장선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
현재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은 균형적인 발전 및 기업의 활성화 등에서 고루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하여 주 단장은 “예전에는 국가의 정책 자체가 잘 사는 기업 소수를 전폭 지원하여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허나 현재는 다변화 시대입니다.
따라서 일부만 잘 살게 하는 것보다는 모두가 잘 사는 고른 성장이 요구 되었지요.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NURI 사업입니다. 기업과 대학의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 경쟁력 획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본 사업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저희 사업팀 자체 내에서도 퍽 고무적인 일일 뿐만 아니라, 각 참여 기관의 협조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 계기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라며 소감을 대신했다.
◆ 정부 및 교육인적자원부, 보다 융통성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
NURI 사업은 지역 내 기업과 대학이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제도를 마련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업이다.
그러나 이런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대학 및 연구소에 대한 연구 개발비 지원 확대와 지원금에 대한 탄력 있는 평가 기준 樗막?지역의 변화에 적응하여 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최초의 취지를 잊지 않으며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의 선두에 선 주 단장의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 된다.
세계화 ․ 정보화 시대를 이끌 유능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매일같이 교육품질 혁신에 매진하는 울산대 자동차 ․ 조선해양기술혁신인력양성사업단이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의 성공적 완수는 물론 세계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최선을 다 해 줄 것을 바라며 또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