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부경찰서는 지난 23일 오후 5시쯤 서울 중구에서 오토바이 절도 용의자로 조사를 받던 19살 정모씨가 도둑으로 몰려 억울하다며 경찰관들에게 격렬히 대항해 공무집행방해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체포 과정을 지켜보다가 욕설과 함께 경찰관들에게 달려들어 밀치는 등 정 씨의 검거를 방해한 혐의로 55살 서모씨 등 또다른 남성 2명도 체포했다.
경찰은 서 씨 등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테이저건을 뽑은 상태에서 몸싸움이 벌어지다 테이저건이 발사됐지만 조준 발사한 것이 아니었고, 전기 충격이 작동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서 씨 측은 주변 상인들이 아는 청년이고, 도둑이 아니라고 했는데도 경찰이 구둣발로 청년의 머리를 짓밟아 검거 장면을 촬영하고 항의를 했는데 경찰이 테이저건을 쏘고 폭행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먼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H1Jo9SDykVA 의 경찰 과잉진압 풀영상을 보시면
1. 영상 50초에서 한 경찰관이 다가와 청년2명에게 오토바이 출처 등을 묻어보는 것 같습니다. 청년들이 의심스러워 지원 요청 합니다.(영상 1:10초) 제가 보기에는 경찰이 좌측 백미러가 깨어져 있는 것을 보고 뭐냐 라고 묻자 청년이 우측 발을 보이며 오토바이이가 넘어져 다리를 다쳤고 백미러도 깨졌다고 했을 것 같고 계속해서 오토바이 출처 등을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2. 영상 2:40초 순찰차가 도착 경찰관2명이 하차합니다. 그리고 청년에게 신분증을 요구한 후 청년에게 신분증을 건네 받습니다.(3:10초)그리고 처음 온 경찰관이 나중에 도착한 경찰관에게 오토바이 뒤부분을 가리키며 뭐라고 합니다. 나중에 알겠지만 번호판이 없습니다. 자동차관리법을 위반한 오토바이입니다.(영상5:39초 이후 확인 가능)
3. 영상3:23초 처음 온 경찰관이 자리 뜹니다. 그리고 영상3:33초에 오토바이 번호판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나중에 온 경찰관에게 확실히 말합니다. 그러자 청년은 짜증을 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찰관이 오토바이에 대해 계속 묻자 화가 났는지 지갑을 던집니다.(영상4:59초)
4. 영상5:05초 윗옷을 벗고 경찰관에게 위협적으로 다가섭니다. 경찰관이 수갑을 꺼내 보였고, 나머지 한명의 경찰관이 청년의 팔을 잡으려 하자 힘차게 뿌리칩니다. 힘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영상5:31초에 청년이 권투자세를 취합니다. 싸움하는 장면을 많이 보았지만 권투자세를 취하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아마도 청년이 권투 좀 배웠나 봅니다. 경찰관이 맨손으로 상대 하기는 좀 어렵겠죠. 그래서 경찰관이 3단봉을 꺼냅니다.(영상 5:37초)
5.청년이 슬리퍼를 벗어듭니다.(영상 5:52초) 아마도 삼단봉에 대한 대항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상6:02초에 아이패드 종류로 영상을 촬영하는 남자(배 나온 남자-흰색 T셔츠)와 그의 아들(검정색 후드 T셔츠의 모자를 쓴)이 상가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영상6:52초까지 경찰에게 뭐라고 합니다. 그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그 남자는 상가내에 있었기에 청년과 경찰간의 대치전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었을 것 겁니다. 남자가 영상3:37초 나타났다가 4:16초 한마디 하고 4:26초에 상가로 들어갑니다.
영상6:54초 남자가 자신의 말이 경찰에 안통해서 기분이 나빴는지 아이패드로 촬영을 합니다.
6. 경찰과 청년의 대치는 영상7:10초까지 계속 되다가 경찰3명이 더 와서 청년을 제압합니다.총5명의 경찰이 청년을 제압합니다. 청년의 힘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권투나 운동을 한 것이 확실할 것 같습니다.
7. 영상7:32초에 영상을 촬영하던 남자가 경찰에게 다가가 경찰의 팔을 잡고 밀치고 합니다.그런 과정에서 테이져건이 발사된 것 같습니다. 경찰관의 공무를 방해한 거죠(영상7:35초 3단봉을 든 경찰의 좌측 손에 테이져건이 발사된 상태로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누구 전기충격의 증세는 없습니다. 오발이 된 겁니다.) 언론에서 영상을 촬영한 남자가 말했듯이 경찰이 정조준에서 쏘았다면 이미 바닥에 쓰러졌겠죠.
8. 영상8:26초까지 남자의 촬영의 계속 됩니다. 경찰의 얼굴을 계속하여 촬영하죠. 영상9:18초에 경찰3명이 남자를 체포하려고 하자 강하게 저항하여 남자를 쓰러뜨립니다. 이 때 남자의 얼굴에 상처가 난 거죠. 그리고 그의 아들도 체포가 됩니다. 아들의 체포이유는 영상으로는 잘 알 수가 없네요. 그리고 영상12:01초 까지 남자와 그 아들은 순찰차에 태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