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카탈루냐 독립 투표, 90%가 찬성...실제 독립 이뤄질까?
스페인 카탈루냐 독립 투표, 90%가 찬성...실제 독립 이뤄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탈루냐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90%가 찬성표를 던졌다
▲ 통신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전체 투표소 2,315곳 가운데 상당수가 경찰에 봉쇄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카탈루냐는 226만 표의 찬성을 주장하고 나섰지만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해 530만 유권자의 투표율이나 찬반 비율을 제대로 집계하기는 어려워 실정이다 / ⓒYTN보도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스페인 카탈루냐 독립 투표 진행결과 90%가 찬성표를 던져 독립이 실제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진다.

AFP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2일(현지시각) 스페인 중앙정부의 저지 속 치러진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90%가 찬성표를 던졌다고, 카탈루냐 자치정부 측이 밝혔다.

이날 현재 226만 표가 개표된 상황에서 90%에 해당하는 200여만 표가 찬성으로 집계됐다며, 분리독립이 가결됐다고 덧붙였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따라 실제 독립이 현실화 될지 여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카탈루냐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이유로 스페인으로부터 분리독립을 추진한 바 있다.

결국 주민투표를 강행했는데 스페인 정부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경찰력을 투표소에 투입하는 등 마찰도 있었다.

통신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전체 투표소 2,315곳 가운데 상당수가 경찰에 봉쇄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카탈루냐는 226만 표의 찬성을 주장하고 나섰지만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해 530만 유권자의 투표율이나 찬반 비율을 제대로 집계하기는 어려워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