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의 경험'이 삶을 바꾼다
'몰입의 경험'이 삶을 바꾼다
  • 강정아
  • 승인 2006.11.1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의 책 '몰입의 즐거움'

아무 생각없이 한 가지 일에 집중해 본 적이 있는가? 물론 불필요한 일에 괜시리 몰두하여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은 빼고 말이다. 인생은 매 순간이 아름답다. 그런 아름다운 시간은 무엇인가에 몰두해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더욱 빛을 바랜다. 여기(몰입의 즐거움)은 몰입하는 당신에게 또 다른 세상을 열어줄 것이다.


(작은 것에도 무아지경, 그러면 삶이 바뀐다)

우리의 잃어버린 삶을 되찾도록 도와주는 위대한 역작!

삶이란 무엇인가?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을까? 이 책은 바로 여기에 대한 해답이다. 삶은 아침부터 밤까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이 좋으면 칠십 년, 아주 행운아라면 그보다 더 긴 세월 동안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 종일 일에 쫓겨 허둥지둥 정신없이 보내고, 어쩌다 한가해져도 아무 생각 없이 텔레비전 채널이나 돌리는 우리 자신은 수동적인 삶 속에서 제자리걸음만 할 뿐이다. 삶은 행동하고 느끼는 것, 다시 말해서 경험이다. 그리고 그 경험은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시간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자산이다. 자신의 시간을 어떻게 할당하고 투자하느냐에 따라 삶이 결정된다. 무엇이 평범한 한 사람의 인생을 값지게 만드는 것일까? 그것은 일상적인 일들을 전에는 한 번도 시도해 본 적이 없는 방법으로 해보는 몰입이고, 거기에서 느끼는 몰입의 즐거움이 우리 삶을 능동적으로 바꿈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다. 수천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조사 결과에 근거한 이 책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우리가 맞닥뜨리는 평범한 사건들, 즉 일상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구체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예 속에서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방법들을 알기 쉽고 명료하게 풀어 설명한다. 넉넉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가 기대할 수 있는 삶과 빈민가 아이가 기대할 수 있는 삶은 분명히 다르다. 이렇게 우리의 삶을 제약하는 환경이 다를지라도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선택함으로써 현실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 그것이 바로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한 몰입이다. 파스칼의 유명한 잠언처럼,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은 칠십 평생이 우리가 우주를 경험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기회라고 생각하고, 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숨겨진 진주를 발견하다)

'몰입의 즐거움'은 우리가 하는 일, 우리가 하는 놀이, 우리의 삶 전체를 한 단계 끌어올려 주는 삶의 지침서로, 지금의 우리에겐 더없이 소중한 책이다. 책의 내용 이 책은 진부한 정신 건강 지침서들과는 달리 일상 현실에서 출발한다. 현실을 덮고 있는 말들을 걷어내고 현실 자체에 과학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저자는 삶을 사랑하라는 감미로운 교시를 내리지 않는다. 나 자신을 긍정하라는 공허한 구호를 되뇌지도 않는다. 그 대신, 우리가 지금 하는 일에 몰입하라고 말한다. 아무리 하잘것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그 일에 몰입할 수 있어야만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몰입의 경험을 하면 우리 자신과 무한한 세상이 하나로 연결되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는데도 그 귀중한 순간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정말로 몰입의 경험을 하면서 살아가야 할 텐데, 멍하니 앉아 TV를 보는 등 수동적 삶의 자세와 시간 때우기 삶에 익숙해져 버린 것 같다. 이 책은 행복 보다 더 고차원의 단계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깊은 바다 속에서 발견한 진주처럼 '몰입의 즐거움'을 만나는 것은 행복이다. 숨겨진 진주를 발견하는 그 느낌. 한번 느껴보고 싶지 않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