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남자의 평범한 꿈
남다른 직업의 가장 송강호, 우아한 세계를 꿈꾸다
이번에 공개된 티저 포스터는 환하게 웃고 있는 송강호의 얼굴이 시선을 사로 잡지만 자세히 보면 우아한 공간 속 융화되지 않는 송강호의 모습이 아이러니컬하다.
이는 영화 '우아한 세계'의 성격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것. '우아한 세계'는 가족사랑 실천을 목표로 조직 일에 정진하는 직업만 남다른 대한민국 가장의 치열한 생활 누아르이다.
생활 누아르를 표방하는 '우아한 세계'는 직업은 남다르지만 가족 사랑만은 남 못지 않은 한 가장의 모습을 통해 대한민국을 치열하게 살아가는 남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포스터 속의 우아한 공간은 주인공이 가족에게 선물하고 싶은 마음을 상징하는 곳이지만 그것을 선물하기 위해 온 몸에 땀과 피를 묻힐 수 밖에 없는 아이러니함을 담아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주연을 맡은 송강호가 자신의 친필 사인을 써 넣은 ‘우아한 세계’제목을 직접 들고 있다는 것.
이는 이제까지의 자신의 전작들의 캐릭터를 집대성한‘강인구’역할을 맡은 배우 송강호의 '우아한 세계'에 대한 마음가짐과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2007년 1월 기대하십시오’라는 간결한 문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국내 많은 영화의 포스터 중 배우가 직접 보증하고 나서 친필 사인을 포스터에 넣은 영화는 최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