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보호'vs'난민반대' 오는 16일 맞불집회 예고…충돌 우려
'난민보호'vs'난민반대' 오는 16일 맞불집회 예고…충돌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P "난민 조서조작 처벌 요원, 난민법 개악 방침" 비판해
난민대책 국민행동, '맞불집회' 공개 예고, 국가인권위 행진
전국적 난민반대 지역위 체계화...7차 집회 "국회 앞에서"
  •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 난민대책 국민행동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 난민대책 국민행동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난민 유입 문제를 놓고 찬반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와 난민인권센터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오는 16일 일요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보신각에서 난민연대행동 집회를 열기로 예고했다. 이에 난민반대 주요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같은 날, 같은 시간 보신각 바로 맞은 편인 종로타워빌딩 앞에서 맞불집회를 열 것이라 예고해 충돌이 예상된다.

MAP는 10일 오후 '문제는 난민이 아니라 난민혐오'라는 슬로건으로 '난민과 함께하는 행동의 날' 집회를 오는 16일 보신각에서 열 예정이라 밝히며 '제주 입국 예멘 난민 500여 명을 둘러싸고 근거없는 편견과 인종차별을 조장하며 난민을 적대하는 목소리를 높여오거나 국회의원 마저 난민법 폐지를 요구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가짜 난민'을 가려낸다면 기존 난민법을 개악하려는 방침이나 한국은 지난 25년 간 고작 839명의 난민만 인정할 정도로 인색하다"며 "청와대 앞 4명의 이집트 난민 신청자 단식투쟁이 20일을 넘어감에도 난민 조서 조작에 대한 책임자 처벌은 요원하다"며 이번 행사를 개최한다고 예고했다.

그러자 난민반대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 카페는 지난 9일 오후 공지를 올리며 '자국민 차별·자국민 혐오를 넘어, 제6차 난민반대집회'를 같은 날 같은 시간 보신각 맞은 편인 종로타워빌딩 앞에서 열 것이라 예고했다.

해당 카페는 지난 7일 자유한국당 의원단 및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에서 가진 난민법 폐지 대국민 토론회 후기를 평가하며 난민법 폐지와 가짜난민 송환, 무비자제도 폐지, 불법체류자 추방을 주요 슬로건으로 주장했다.

특히 오는 16일 MAP 및 시민단체의 난민집회를 해당 공지글에서 직접 거론하며 "이번 6차 집회는 '난민환영집회'와 맞불집회로 열린다. (난민찬성 측 집회)와 달리 배후·세력·조직도 없는, 특정세력이나 이념 집단이 아닌 진짜 국민"이라며 "국민을 차별하고 혐오하는 언론, 국가인권위와 정부 청와대를 향해 거리행진을 할 것"이라고 국가인권위 앞까지의 행진 경로를 예고했다.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이번 공지에서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대구, 대전, 울산 및 제주 등 전국적 난민반대 지역위원회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알리고 있으며 6차 집회 이후 7차 집회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결집 할 것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난민아웃 2018-09-14 19:57:37
월 40만원 5인 130만원 3개월 이상 체류시 건강보험 해당 거주비 지원 교육비 지원 난민 인정 못받고 인도적 체류여도 다 줌 전화해봐 관련부서에 나머지 400명도 신원 조회중이지 인도적 체류 확정임 세금 오른다 건보료 오른다 내집앞에 청년임대주택은 집값 떨어진다며 시위하면서 그 원인인 난민은 왜그리 관대해???

ㅇㅇ 2018-09-14 14:22:59
유럽과 세계 각국은 문을 걸어 잠그고 있는데..우리나라는 뭔데 자꾸 받냐??아시아 유일의 난민법 만들고 출입국관리를 느슨하게 해서 온갖 쓰레기 난민과 외국인들 몰려오게 만들고...불체자 외노자 관리 안해서 지금 300만 넘는다며...참 미친나라여

맑은빛 2018-09-11 03:49:13
자국민 역차별하는 난민법 폐지하라!! 안전한 나라에서 우리 아이들을 키워야한다! 국민이 중심이다!

국민이먼저다 2018-09-11 00:24:22
누가 애국자인지 이제 보이기 시작한다.
국민이 먼저다

Asd 2018-09-10 23:43:30
난민인정율은 아무 의미없는 숫자입니다. 난민협약에조차 없는 인도적 체류도 모자라 온갖 소송비를 지원하고 송환금지까지 포함되서 난민인정율 90%에 이른다는걸 아시나요..불체자 사이비종교교인등 신청만하면 5년이고 10년이고 한국에 거주가 허용되는 이 마법같은 난민법의 혜택을 보려 동남아에서 일자리난민이 하루에 10-20명씩 난민신청을 합니다.. 이날 집회에 꼭 오셔서 인권단체 민노총 민변.이주노동자단체 정의당의원들의 얼굴을 꼭~~!! 보고 가세요.. 자랑스런 인권인들의 얼굴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