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6월부터 시행 예정인 납세자 권리구제 정보제공을 위해 무역업체, 관세사, 기타 유관기관 종사자 등 총 1,364명의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CRM 서비스를 위해 사전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정보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쟁송 결정례 및 FTA 관련 불복자료 제공을 위하여 2007. 4월까지의 모든 결정례에 대한 D/B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매월 1회 이메일 및 SMS(문자메시지) 등으로 고객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쟁송정보뿐만 아니라 법령해석 및 질의회신 자료 등 최신법령정보까지도 영역을 확대해 제공할 계획이다.
관세청은 또한 앞으로 납세자 권리구제 강화를 위해 불복청구 절차 및 방법 등에 관한 「불복청구 가이드북」 및 「2006년도 관세행정심판사례」를 정리한 사례집을 제작·배포 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청은 이를 통해 쟁송관련 정보의 공유로 납세자의 쟁송업무수행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는 등 과세관청인 세관이 솔선하여 납세자의 권리를 찾아주는 수요자 위주의 조세행정을 구현하는 한편 납세자에게 권리구제 행위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고, 과세관청과의 사전 조율 기회가 자유롭게 주어지는 등 납세자의 쟁송권리가 실질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