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제주 유채꽃 잔치가 '세계인과 함께 유채꽃 세상속으로'라는 슬로건으로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원에서 화려하게 개최된다.
서귀포시가 주최하고 서귀포시관광협의회가 주관하는 금번 축제는 한.중.일.러 4개국이 참여하는 제10회 '유채꽃 국제걷기대회'와 병행하여 다양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제주올래 걷기행사도 축제기간 중 축제장 일원에서 이루어질 예정으로 있어 외국인, 관광객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28일(금) 서귀포시 중앙로∼아케이드상가∼이중섭거리 구간을 도보로 살펴보는 '거리퍼레이드'를 펼칠 예정이며 여기에는 각국에서 참여한 외국인들이 각자의 전통의상을 입고 우리 고유의 풍물패와 함께 시민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거리퍼레이드 종료 후 관내 호텔에서 '국제친선의 밤' 행사를 가져 각국간의 우의를 다질 예정이다.
또한 도민 및 관광객이 참여하는 '환희의 유채꽃 노래자랑', 도내 고교 관악단 등이 참여하는 '관악의 향연' 및 제주의 소리, 춤, 풍물 공연 등이 다채롭게 선보이게 된다.
또한 유채꽃을 주제로 한 '사진공모전', '어린이사생대회', '유채꽃전 만들기', '유채기름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축제장을 돌아볼 수 있는 '유채꽃마차'도 운영할 예정이다.
금번 축제에는 지역의 농,축,수산물을 홍보 판매할 수 있는 지역특산품 판매장을 개설하여 우리지역의 다양한 특산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강원도 철원군에서 한번에 1천명분의 밥을 지을 수 있는 대형 가마솥을 가져와 축제장에서 시연을 보이고 철원오대쌀 홍보와 함께 축제 참가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