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사회단체로 소비자의 권익보호에 최선
(사)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모임
21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사회는 점차 소비자 위주로 그 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각종 문화생활을 비롯 공정거래에 따른 소비자 중심문화는 하루가 다르게 시시각각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중심으로 변해가는 사회를 제지하듯 많은 부분에 있어 악 영향 또는 각종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소비자를 위한 각종 기관이나 상담소를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그리고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한 시민단체의 활동이 주목을 끈다.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회장 김재옥)은 국제소비자기구의 이사단체로 자발적인 소비자운동을 통해 소비자 주권을 확립하고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1982년 11월 창립 총회를 개최, 1983년 1월 20일 발족된 이래 자발적, 비영리적, 비정치적 전문 소비자단체로서 소비자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사회단체다.
특히 소비자시민모임은 국제적인 시각과 전문성을 갖춘 소비자 운동을 하기 위해 안전성, 투명성, 지속성이라는 3가지 큰 활동 축을 근거로 한 소비자 권익 보호와 향상을 위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소비자 상담과 안정성 확보에 주력
시민모임은 서울을 중심으로 성남지부 2곳을 비롯 안산과 강원도 원주와 태백, 대전에 지부를 두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활동으로는 * 안전성, 공정한 거래, 자원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사 연구 사업으로 허위과대 광고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감시하기 위해 실태를 조사하고 식품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조사 연구 사업 *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겪게 되는 법률적인 갈등이나 불만해결을 위해 법률 상담과 일상 생활에서 상품과 서비스로 인해 발생한 피해와 문제를 접수, 해결해 주기 위한 소비자고발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종 신용카드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 각종 할인혜택을 보장하는 회원권 제도에 따른 피해상담, 이사ㆍ퀵 서비스ㆍ택배를 포함한 화물운송과 관련한 피해상담, 전화 인터넷을 포함한 전신·전화 상담, 학습교재를 포함한 서적, 인쇄물 상담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이밖에 * 소비자문제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품질 향상과 경영 개선을 촉구하며 전문가와 관계 당국 및 관련업체 등과 함께 다각적인 의견이나 제언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 세계 기준(Global Standard)에 맞는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사 및 캠페인으로 유전자조작식품, 환경호르몬의 실태 등 식품 안전을 이루기 위한 조사 활동을 펴는 한편, 소비자와 관련된 정보를 신속히 입수, 소비자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소비자안전확보활동 * 국제교류 및 연대활동으로 국제소비자기구, 국제유아식품행동망, 국제농약행동망 등 국제민간단체와 유엔 지속가능발전위원회, UNEP, UNESCAP 등 UN 기구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공동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외국시민단체와 연대활동 증대
소비모가 창립이래 그동안 소비자를 위해 펼쳐온 주요활동 성과로는 모유권장 운동, 분유제품 대중광고 금지, 백화점 사기 세일 소송 승소, 화학조미료 안 먹기 운동, 자몽에서의 발암 물질 검출 사건 등으로 비롯된 수입 농산물의 안전 기준 제정, 약관 규제법 제정, 환자의 권리 선언, 유엔 통합자료에 근거한 위해 의약품과 위해 농약의 사용 금지, 팔당호 골재채취금지, 에너지 효율화 운동,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과 전자거래소비자보호법 제정 등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아파트 분양 가격 평가와 분양 원가 공개 운동 등 소비자 권익을 위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활동으로 많은 성과를 거두는데 일익을 담당하기도 했다.
한편 소비자시민모임의 활동은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외국의 시민단체들과 연대 활동을 통해 세계 소비자 운동 발전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상담활동과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소비자들의 안전과 권익보호에 따른 소시모의 활동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이의 모범단체로 기억될 것이다.
민경범기자 mkb@sisafocus.co.kr
인터뷰
회장 김재옥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 앞으로의 다짐은
소비자모임은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이 공정하지 않고 왜곡되어 있으면 소비자는 권리를 찾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미래, 생산과 소비유형으로의 변화를 위한 활동을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까지도 고려하는 인간과 시장 중심의 활동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활동하는데 있어 문제점은
상담을 통해 제보된 사항으로 해결을 하다보면 어려움도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재벌과의 싸움, 다국적 기업과의 싸움, 미국과의 싸움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그 당시 우리는 진실에 대한 규명, 부정에 대한 항변, 부당함에 대한 변화를 요청한 것이었고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처럼, 철저한 조사에 기초한 진실을 무기로 하여 거대한 절대 권력과 투쟁해 온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시민모임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안전을 지키고 우리 사회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리고 미래 세대를 위해 지난 20여년의 경험을 거울삼아 힘차게 전진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