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에 대한 진실과 오해 “쌀도 이제는 알고먹자!”
쌀에 대한 진실과 오해 “쌀도 이제는 알고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건강 챙기는 똑똑한 ‘즉석 도정기 먹깨비’

 

하루 세 번씩 꼬박꼬박 밥을 먹는 한국 사람들. 하지만 우리는 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보통 쌀이라 하면 흔히 먹는 백미를 기준으로 삼고, 조금 더 나아가면 현미, 흑미 정도를 생각한다. 쌀의 좋고 나쁨의 기준역시 생산지, 농경지, 브랜드 위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작 중요한 ‘도정시기’에 따라 밥의 건강과 맛이 달라 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대한국쌀은 쌀 시장에 있어 이런 차별성을 주목하고 벼 오분도미기라는 사업아이템을 발굴했다. 쉽게 말해 ‘즉석 도정한 신선할 쌀’을 먹을 수 있는 기계이다.

(주)대한국쌀 심수천 대표는 “즉석 벼 도정기는 최근 식품 트랜드인 웰빙 건강식 열풍에 가장 잘 부합하는 제품이다”며 “살아있는 그리고 내 건강의 지킴이가 되는 것은 바로 쌀의 문화며 이제는 쌀밥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왜 ‘쌀눈’을 먹어야 할까?

흔히 ‘밥이 보약’이라고 말하지만 여기서 진짜 보약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흰쌀밥, 백미가 아니라 쌀눈이 붙어있는 쌀(쌀눈쌀)이다. 쌀의 영양분포를 보면 쌀눈(배아) 66%, 미강(쌀겨) 29%, 백미(배유) 5%로 대부분의 영양소가 쌀눈에 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쌀눈에는 두뇌 활동을 촉진하는 감마오리자놀을 비롯해 비타민 A·B1·E 등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혈압과 혈당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또 쌀눈에는 식이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고, 쌀눈쌀을 씻은 물로 세안하면 피부미용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반면 현대인들이 주식으로 하는 백미는 탄수화물 덩어리로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 암, 변비, 아토피, 비만 등 각종 현대병을 일으키는 단초가 된다. 영양학자 등 전문가들은 백미를 ‘독이 되는 쌀’이라며 입을 모은다.

왜 ‘도정시기’가 중요할까?

문제는 ‘영양소’다. 일반 백미의 경우 기본 도정을 거치면서 쌀눈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쌀눈에 함유된 영양을 섭취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우리는 약 95% 영양소가 손실된 밥을 섭취하게 되고, 도정 시 생기는 높은 온도가 쌀에 영향을 줘 밥맛도 없게 된다. 그러나 쌀겨층의 절반만 벗겨 쌀눈이 남아 있도록 도정한 오분도미는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나다.

또 쌀은 벼에서 껍질을 깐 순간부터 산화되기 시작한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공기접촉순간부터 산패가 진행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쌀 신선도실험 결과에 의하면 도정 후 15일이 지난 쌀은 산성도가 Ph5.7(정상:7~7.6, 정상수치 이하)로 나타났다. 쌀은 도정 후 7시간 후부터 세포가 죽기 시작하고 7일이 지나면 산화가 시작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의학적으로 신선도가 떨어지는 쌀을 섭취했을 때 혈액이 산성화되어 활성산소가 인체의 각 기능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성산소는 노화, 아토피, 뇌,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각종 암 등 현대질환의 90% 정도와 유관하다. 즉석 도정한 오분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기는 ‘즉석 벼 도정기 먹깨비’

(주)대한국쌀 심수천 대표는 “이제 쌀눈과 미강의 영양과 효능에 주목하여 가족의 건강을 위해 식탁문화를 바꿔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쌀만 잘 골라먹어도 노화가 예방되거나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것이 요즘의 웰빙 트렌드기 때문이다. 이에 심 대표는 우리가 늘 먹고 있는 백미는 우리가 그 맛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당연히 받아들이는 것이지, 밥맛의 최선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단단히 벼르고 있다.

‘국민건강 지킴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대한국쌀의 먹개비는 가정용, 업소용, 자동판매기 까지 용도에 따라 제품 선택이 가능해 가족의 건강을 지키려는 이용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한석 2011-06-10 15:30:20
건강은 식생활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우리 주식인 쌀은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쌀을 도정해서 먹으면 건강에 아주 좋겠네요.
많이 보급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 내용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