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포스코 윤석만 부사장 등
철강협회 창립 30주년 행사가한국철강협회(회장 이구택)는 6월 9일(목) 오후 6시, 포스코센터 서관 18층 스틸클럽에서 조환익 산업자원부 차관, 이구택 회장 등 철강업계 및 수요업체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철의 날’기념행사를 가졌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포스코 윤석만 부사장이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동양석판 손봉락 회장이 철탑산업훈장을, 동국제강 김영철 부사장이 산업포장을 받았 다.
이와 함께 동부제강 이종근 상무 등 3명이 대통령 표창, 대륙자원 전영탁 대표이사 등 3명이 국무총리 표창, 동부제강 오상룡 부장 등 13명이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받는 등 총 22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있었다.
특히 이번 ‘철의 날’행사는 철강협회 창립 30주년 행사도 동시 에 개최해 전?현직 CEO들이 대거 참석, 주목을 끌었다.
박태준 철강협회 초대 회장을 비롯하여 황경로 2대 회장, 정명식 3대 회장 등 전 철강협회 회장과 안병화 전 상공부 장관 등이 참석 했으며, 김무일 현대 INI스틸 부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김정일 동부제강 부회장, 이운형 세아제강 회장, 홍영철 고려제강 회장 등 철강업계 CEO 30여명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 날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윤석만 부사장은‘74년 포스코에 입사한 이래 현재 마케팅?홍보 업무 등을 맡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철강 소재 조달로 국내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철강 수요산업이 세계적인 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또 중소기업 소재 지원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e-Sales 판매량을 2004년 86만톤에서 2005년 120만톤으로 늘리는 등 중소 기업향 철강재 판매량을 2004년 627만톤에서 2005년 763만톤으로 136만톤 확대하여 유통구조를 개선시켰으며, 세계 최초로 후판 전용선을 건조, 운영하는 등 철강 물류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폭넓은 대외 활동을 통해 철강 산업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2004년 한국금속캔재활용협회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협회 창립 당시 21%에 불과하던 금속캔 재활용률을 74%까지 개선하고, 지난 5월 금속캔 재활용 홍보전시관인‘캐니빌리지’를 건립, 운영 함으로써 환경개선과 자원절약에 앞장서고 있으며 오는 10월 전세계 철강인들이 모이는 국제철강협회(IISI) 총회를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한국철강산업 위상을 강화시키기 위해 특색있고 내실있게 준비하고 있다.
철탑산업훈장을 받은 동양석판 손봉락 회장은 26년간 철강업계에 종사하면서 당시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던 석도강판을 한국 최초로 자체 생산함으로써 석도강판 역사의 새 장을 열었으며 수입대체 산업 측면에서 외화절약에 공헌했다.
또한 철강인들의 창의와 연구개발 의욕을 진작시켜 철강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82년에 제정, 올해로 22 회를 맞은 철강기술상 에는 동부제강 차승수 상무이사가, 철강기술 장려상에는 유니온스틸 전성수 차장, 철강기능 장려상에는 창원특수강의 강경춘 주임이 각각 선정됐다.
한편 철강협회는 철강의 중요성을 일반인에게 인식시키고, 철강인 의 화합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우리나라 현대식 용광로에서 처음 쇳물이 생산된 6월 9일을‘철의 날’로 제정, 2000년 부터 매년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철강협회는 철강의 중요성 및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각종 세미나?‘철강사진 공모전’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올해에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한국 철강사를 객관적으로 정리 한‘한국 철강산업 발전사’도 발간할 예정이다.
□ 은탑산업훈장:(주)포스코 윤석만 부사장
윤석만 부사장(56세)은 포스코 초창기인‘74년 입사한 이래 31년간 재직하면서 경쟁력 있는 철강 소재 조달로 국내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철강 수요산업이 세계적인 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또 중소기업 소재 지원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e-Sales 판매량을 2004년 86만톤에서 2005년 120만톤으로 늘리는 등 중소기업향 철강재 판매량을 2004년 627만톤에서 2005년 763만톤으로 136만톤 확대하여 유통구조를 개선시켰으며, 2004년 폭설 피해 발생시 농원용 강관을 긴급 추가 공급함으로써 설해 농가 의 신속한 복구를 지원했다.
또한 판매물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 추진하여 세계 최초로 후판 전용선을 운영하는 등 고객사 물류 비용 절감 및 운송 품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국내 공급량을 확대하면서도 세계시장에서 수요 잠재력이 크고 시장 개척이 필요한 자동차용 강판, API등 고기술, 고부가가치 제품을 성장세에 있는 전략지역을 중심으로 국내 가격 대비 고가로 수출함으로써 국제수지 개선뿐만 아니라 한국 철강제품 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윤 부사장은 2004년 3월 한국금속캔재활용협회 회장에 취임 이후 금속캔 회수처리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유관단체와 연계하여 재활용 캠페인 등을 실시하여 협회창립(1994년) 당시 21%에 불과하던 금속캔 재활용률을 74%까지 개선하였으며 지난 5월 ‘캐니빌리지’라는 홍보전시관을 건립, 개관하였고, 철골조 건축 및 스틸 하우스 보급 확대 등 철강신수요 창출에도 공헌했다.
특히 원만한 대외관계 역량을 바탕으로 윤리경영 실천, 경영혁신 및 성장전략 추진 등을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전반적인 기업신뢰도 하향추세 속에서도 포스코 기업신뢰도를 최우수 수준으로 향상시켰으며‘신뢰받고 존경받는 강한 기업’ 민영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폭넓은 대외활동을 통해 포스코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데 기여했다.
또한 오는 10월 전세계 철강인들이 모이는 국제철강협회(IISI) 총회를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한국철강산업 위상을 강화 시키기 위해 특색있고 내실있게 준비하고 있다.
[프로필]
▷나이 : 56세(1948.7.17생)
▷학력 : 중앙대 행정학 학사
연세대 대학원 행정학 석사
중앙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
▷경력 : 포항제철㈜ 입사(74)
홍보부장(86), 행정관리부장(88),
제품기획부장(91), 열연판매부장(91),
상무이사(97), 전무이사(2002)
부사장(마케팅부문?홍보실 관장, 비서실?서울사무소?
IISI서울총회준비사무국 담당) (2004- 현재)
▷활동 : 한국금속캔재활용협회 회장 (2004- 현재)
제6회‘철의 날’수상자 명단
■ 은탑산업훈장(1명) : 윤석만(尹錫萬) (주)포스코 부사장
■ 철탑산업훈장(1명) : 손봉락(孫鳳洛) 동양석판(주) 회장
■ 산 업 포 장 (1명) : 김영철(金榮哲) 동국제강(주) 부사장
■ 대통령 표창 (3명)
o 이종근(李鍾根) 동부제강(주) 상무
o 나상묵(羅祥默) 현대하이스코(주) 상무이사
o 정찬현(鄭贊鉉) 한국철강(주) 부사장
■ 국무총리 표창(3명)
o 전영탁(全永鐸) 대륙자원(주) 대표이사
o 오명석(吳明錫) 현대아이앤아이스틸(주) 이사대우
o 이석상(李釋相) (주)코스틸 상무이사
■ 산업자원부 장관상(13명)
o 김준식(金俊植) (주)포스코 실장
o 오상룡(吳相龍) 동부제강(주) 부장
o 김혁진(金赫鎭)(주)포스코 반장
o 남시규(南時奎) (주)쌍용 철강사업부 이사
o 최종구(崔鍾九) (주)포스틸 팀장
o 박정서(朴定緖) (주)휴스틸 반장
o 유기종(劉基鐘) 현대아이앤아이스틸(주) 부장
o 김종백(金鍾白) 동양석판(주) 반장
o 김성준(金成俊)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
o 빈석주(賓石珠) 삼육철강(주) 대표이사
o 나계동(羅桂東) 대한전선(주) 과장
o 허경석(許敬錫) 대우건설(주) 철구사업소 부장
o 박영목(朴寧木) 화신자원(주) 대표이사
■ 철강개인상(3명)
o 철 강 기 술 상 : 차승수(車勝洙) 동부제강(주) 상무
o 철강기술장려상 : 전성수(田聖秀) 유니온스틸(주) 책임연구원
o 철강기능장려상 : 강경춘(姜敬春) 창원특수강(주) 주임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