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관계기관 MOU 체결은 취업알선 및 창업교육 아카데미 교육 지원으로 취업에 상대적 약자인 북한이탈주민이 경제적 자립을 하지 못하고 기초생활수급 등으로 생활고에 시달리며 안정적 사회정착에 실패하여 재입북 및 해외망명 등 이탈하는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에 기여하고자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연수경찰서(보안계)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희망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및 교육 대상자를 각 기관 및 기업에 추천하고 취업 후 애로사항 청취 및 격려활동으로 이들이 직장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수구청(일자리창출과)에서는 사회적기업 창업아카데미를 통한 창업교육 실시 및 맟춤형 일자리 교육을 통한 취업 알선 및 창업지원 활동을 하고, 송도에스이(사회적기업)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직접고용을 통한 일자리를 제공 및 자체 교육시설을 활용 직업에 맞는 전문화 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 박○○(31세, 여)는 “신변보호담당관들이 항상 관심을 가지고 많은 도움을 주려고 애쓰시는 모습을 보고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며, “일자리 및 취업전문화 교육에 참여하게 되면 누구 보다 열심히 해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이지 않겠다.”며 각오를 다지기도 하였다.
황경환 연수경찰서장은 “이번 관계기관 MOU체결을 토대로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 · 발전시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봉사행정 구현을 통해 경찰 신뢰도 향상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