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센스훼미리(www.goldcordy.com, 대표 이재화)는 동이농산영농조합법인(대표 백이호)과 함께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오던 동충하초 ‘금충초’를 지난 3월 국내에서 인공배양에 성공한데 이어, 앞으로 자체 기술로 한국인 체형이 맞는 동충하초 ‘금충초’의 개발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예로부터 동충하초는 중국에서 인삼, 녹용과 더불어 3대 한방 약재인 동시에 불로장생의 비약으로 활용했을 뿐만아니라 진시황과 양귀비의 상비약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금충초는 아무것도 섞지 않은 순수한 동충하초 100%로 만든 제품으로 그동안 중국에서만 한정적으로 생산되어왔다.
그러나 하이센스훼미리와 동이농산영농조합법인의 시넨시스 재배법을 이용한 번데기 밀리타리스 1종균의동충하초 개발로, 국내 판매는 물론 중국에 역수출도 가능하게 됐다.
하이센스훼미리의 이재화 대표는 “동충하초 ‘금충초’는 단시간 복용해도 피로회복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 국민의 건강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도록 연구,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금충초는 동충화초의 하나로 무척 광범위하다. 겨울에는 곤충의 몸에 살면서 양분을 흡수하여 곤충을 죽게 한 후 여름이 되면 죽은 곤충의 몸에서버섯을 만든다고 하여 붇혀진 이름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북동충하초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서는 밀리타리스 동충하초라고도 한다. 그러나 금충초는 쌀, 밀가루, 콩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누에 번데기원충과 누에를 급 냉동 건조하는 방식으로 재배하는 것이 금충초다.
자연산 동충하초는 해발 3,000m에서 5,000m 이상의 티베트 고지대에서 주로 자라고 있기 때문이며, 그 양이 점차 줄다보니 희귀약재로 분류되어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금충초의 효과는 기존의 동충하초의 효능과 유사하며, 동충하초는 부작용이 없는 식품으로 알려지다 보니 자연치유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금충초’는 전국 대리점과 11번가, G마켓 등 인터넷으로만 판매한다. 현재, 사단법인 한국운동재활협회 공식지정식품으로 되어 있으며, 영화배우 겸 MBC공채 연기자인 국정환 씨 등이 금충초를 복용한 후 영화배우 이대근씨를 포함한 지인들에게 금충초를 널리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