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불곡산 둘레길에서 힐링하세요"
"양주 불곡산 둘레길에서 힐링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몸과 마음을 힐링(healing)하기에 좋은 곳이 양주시에 생겼다.

양주시는 올해 둘레길 3곳에 문을 열었다, 둘레길 조성은 장흥숲길과 은봉·호명산 숲길, 불곡산숲길로, 시민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숲 체험과 산림휴양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수도권 시민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시는 올해 장흥관광지를 중심으로 한 '장흥 숲길(14km)'과 백석읍 지역의 '은봉·호명산 숲길(9km)' 개통에 이어 양주시의 명산인 불곡산 주변으로 '불곡산 숲길' 28km를 개통해 시민들과 탐방객들에게 손쉽게 숲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숲길은 기존 등산로를 이용해 산 정상을 오르기 힘든 탐방객들에게 산자락을 중심으로 수평으로 탐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큰 무리 없이 숲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번에 개통된 '불곡산 숲길'은 총 5개 노선으로 제1구간(산대숲길, 8.6km)은 양주시청-연화사-작은산대 쉼터-부흥사-청엽골 고개-광백저수지(전망대)-26사단앞 구간이고 제2구간(전통문화숲길, 8.3km)은 양주시청-별산대놀이마당-임꺽정생가터-선유동천 쉼터-대교APT앞-김승골 쉼터-광백저수지(전망대)-26사단앞, 제3구간(명상숲길, 5km)은 양주역-명상쉼터-별산대놀이마당-양주향교-양주시청-양주역 등이다.

제4구간(샘내숲길, 8.1km)은 리치마트앞-옥천약수터-도락산 쉼터-청엽골고개-부흥사-작은산대 쉼터-작은산대약수터-산북초교앞-명성APT-리치마트앞 이고, 제5구간(양주산성숲길)은 백석삼거리-양주산성입구-별산대놀이마당-임꺽정생가터-선유동천쉼터-대교APT앞-백석삼거리에 이르는 5개 노선이다.

불곡산 순환코스를 이용해 탐방하고자 하는 탐방객은 양주시청-별산대놀이마당-대교APT앞-광백저수지(전망대)-부흥사-연화사-양주시청 구간 13.2km를 탐방하면서 암봉과 울창한 숲으로 절경을 이루고 있어 마치 한폭의 수묵화를 보는 듯한 아름다운 불곡산의 모습을 사방에서 감상하면서 탐방할 수 있다.

또한, 불곡산 등산로를 이용하는 탐방객들은 양주시청에서 출발하여 상봉, 상투봉, 임꺽정봉을 경유하고 대교아파트로 하산할 경우 숲길 제2구간(전통문화숲길)을 이용하면 다시 출발지인 양주시청으로 도착 할 수 있어 기존에 도로(부흥로)를 따라 돌아오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불곡산 숲길'에는 숲속 도서관을 마련해 울창한 숲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별산대놀이마당을 경유하면서 양주관아지, 양주향교 등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금화정에서 양주폭포 등 유양 8경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신선이 머물렀다고 할 정도로 경치가 아름답다해 '선유동천'이라 불러진 계곡에서 잠시 신선이 되어 보기도 하고, 광백저수지 전망대에서 저수지의 잔잔한 물결을 감상할 수도 있다.

요즘 광백저수지에 가면 겨울 철새인 청둥오리 무리를 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며, 그 외에도 양주산성, 세심문쉼터, 자작나무숲, 부흥사, 옥천약수터, 승마장 등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힐링(healing)할 수 있는 최적을 장소라고 할 수 있다.

2012년 상반기에 장흥관광지 주변에 장흥숲길 제1구간을 조성하고, 하반기에는 장흥숲길 제2구간과 백석읍 은봉산과 호명산 주변에 '은봉·호명산 숲길'을 조성했다.

장흥숲길 제1구간(6.3Km)은 장흥면사무소부터 장흥숲길 입구(염광요양원 입구)까지 접근로(1.5Km)를 통해서 숲길이 시작되는데, 장흥숲길입구∼조각아뜰리에∼돌고개유원지∼권율장군묘∼청련사입구로 탐방할 수 있고, 장흥숲길입구∼장흥산책로∼온릉으로 탐방할 수 있는 노선으로 나눠진다.

장흥숲길 제2구간(6.1Km)은 현대랜드∼밀과보리∼법화사∼돌고개∼장흥자생수목원∼돌고개 유원지를 탐방할 수 있다.

숲길을 탐방하면서 숲체험을 할 수 있도록 숲해설판, 수목명패 등을 설치했고, 사각테이블, 평상, 평의자 등을 설치해 휴식을 취하면서 삼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아름드리 백합나무 숲에 쉼터를 조성하고 풍도목을 활용한 의자를 설치해 탐방객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은봉·호명산 숲길'은 백석읍 은봉산과 호명산 주변에 9Km의 숲길로 작고개∼백석배수지∼송산약수터∼은봉산약수터∼냉골약수터∼소사고개로 이어지는 숲길이다.

이 지역은 특히 약수터와 연계해 조성했으며, 탐방객의 개인 체력을 고려해 반일코스와 종일코스로 나눠 탐방할 수 있다.

현삼식 양주시장은 금년도에 '장흥 숲길' 과 '은봉·호명산 숲길' 에 이어 '불곡산 숲길'을 개통해 시민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숲 체험과 산림휴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매력적인 양주시민이 숲에서 새로운 활력을 찾는 희망이 발걸음이 가볍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3년도에는 양주시의 명산인 감악산 주변으로 신암·원당·봉암 저수지를 연결하는 '감악산 숲길'을 조성할 것이며, 양주시에서 태어난 김삿갓 문화자원을 테마로 한 '김삿갓 풍류(風流)길'을 조성, 지속적으로 숲길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