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실력은 싸이가 한수 위, 박근혜 대통령은 영어로 연설….”
“이젠 별 트집을 다 잡는다”, “민주당 지지율 1% 까먹었을 듯”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상·하원 합동회의 영어연설과 관련, 글을 올렸다가 곤욕을 치르고 있다.
정 의원은 8일 박 대통령의 영어연설 직후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 대통령과 가수 싸이> 영어실력은 싸이가 한수 위인데 박근혜 대통령은 영어로 연설하고 싸이는 한국말로 노래한다”며 “누가 더 자랑스러운가?”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은 박 대통령이 우리말이 아닌 영어로 연설을 한 것을 비판하려는 의도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정 의원의 글을 접한 트위터리안들은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영어연설을 했다”며 지적했고, 정 의원은 해당 글을 삭제했다.
현재 정 의원의 트위터에서 해당 글을 볼 수는 없지만 삭제되기 전 캡처된 것까지 막을 수는 없었다. 캡처된 글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지며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정 의원이 행동을 질타하는 이들이 절대적인 가운데 불똥이 민주당 전체로 튀는 양상이었다.
ID N******* : 정씨 생각 좀하고 살아라.
ID tw******* :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박 대통령 영어연설에 시비 걸었다가 네티즌들에게 혼났는데, 지난 대선 때도 당시 박근혜 후보가 아이패드 커닝한다고 했다가 욕먹고 공개사과 했었죠.
ID c******* : 박근혜 대통령 당선에 엄청난 멘붕이 왔던 나지만 이번 해외연설에 대한 정청래 트윗 같은 품위 없는 반응을 보면 왜 어떤 사람들이 차라리 새누리를 지지하는지 이해가 감.
ID zapth******* : 정청래가 저를 블락했습니다. 그 외 많은 사람들이 블락 당했군요. 하도 박근혜 영어연설 욕하면서 하도 개소리 하길래 김대중은 영어연설하지 않았냐고 했더니 블락해버리네요. 저게 바로 민주당식 소통인가 봅니다. (‘블락’은 일종의 수신거부를 뜻한다.)
ID my******* : 정청래라는 의원을 가진 우리가 부끄럽습니다.
ID s****** : 정청래군! 박근혜 영어실력 탓하기 전에 니네 기반인 김대중의 일본식 영어 실력이나 생각해 보고 말하든가…. 그리고 멀쩡한 가방을 아이패드라고 드립 치다가 망신당해 당을 패배로 만든 거나 반성하고 트윗질 하거라. 참 국회의원도 별거 아니야.
ID co******* : 요즘 보면 박근혜는 숨만 쉬어도 지지율이 올라가는데 민주당은 입만 열면 지지율이 떨어지죠. 이번 정청래의 삽질 트윗이 아마 민주당 지지율 1% 정도는 까먹었을 겁니다.
ID colorfu******* : 간밤에 민주당 정청래가 박근혜 대통령 의회 영어연설을 가지고 헛짓거리 했네요. 영혼을 빼고 다 바꾸겠다고 선언한 민주당 김한길의 발언이 얼마나 허황된 립서비스였는지 정청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민주당 영혼이 더럽혀진 상태인데 민주당에 뭘 기대하나요?
ID al******* : 정청래, 박근혜 대통령 미 의회 연설 아이패드 커닝했다 소리 안 나오길 천만 다행. 워낙 개념 없이 멋대로 떠드는 놈이라서.
ID Kang******* : 참으로 한심한 종자다. 이제 별 트집을 다 잡는다. 박근혜의 영어가 싸이 보다 못하다고 한다. 잘하면 어떻고 못하면 어떻냐? 이런 종자가 민주당의 정청래다. 참 수준하고는 쩝~!
ID woo******* : 웃기는 사람이구만. 비교할 사람이 없어서 싸이와 비교를 하나? 당신 영어는 어떤데?
ID pole******* : 지하에 있을 DJ가 격노할 일. 초딩 수준도 아깝죠.
정 의원은 이후 <문제의 본질>이라고 시작하는 2개의 해명 글을 올렸다. “전례와 관계없이 문제의 본질은 미국 대통령이 영어로 연설하듯이 대한민국 대통령도 한국말로 당당하게 하자는 주장”이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깎아 내리고 싶은 마음 훤히 보인다”, “이걸 변명이라고 하느냐” 등 비판은 여전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