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교정 치료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외적인 심미성을 줄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치아교정은 충치 및 잇몸병, 안면비대칭 등 고르지 못한 치열이 주는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치아교정에 대해 살펴본다.
치아교정은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개선하는 것으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다. 교정치료가 끝나면 건강한 구강 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으로 변화시킨다.
반듯하지 못한 치열과 교합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건강과 심미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덧니, 비뚠 치열을 가진 경우 음식물이 치아 사이사이 공간으로 잘 끼이게 된다. 아무리 올바르게 칫솔질을 한다고 해도 잘 닦이지 않는 부분이 많아 충치가 발생하기 쉽다.
또한 충치가 옆 치아로 옮겨가 확산시키고, 금이 가듯 균열이 생기는 증상 역시 치열이 고른 사람에 비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돌출되거나 비뚠 치아, 덧니는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쌓이기 쉽고 이는 프라그와 치석을 유발한다. 제거되지 않은 프라그와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쉽게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난다.
반듯한 치아의 경우 어금니가 제대로 맞물리는 이상적인 교합상태이지만 비뚠치아는 치아가 맞물리지 않고 벌어진 개방교합이 나타난다. 또한 반대로 상악 치아가 하악 치아에 비해 안으로 들어간 과개교합 상태가 나타나 음식물을 씹는데 불편함을 느낀다. 즉, 치아의 저작 기능이 떨어지게 되며 소화장애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교합이 지속되면 안면비대칭까지 올 수 있으며 외모에 대한 자신감까지 저하시킨다. 심할 경우 대인관계, 사회성, 심리적 위축으로 이어져 성격에도 영향을 미친다.
네모치과병원 홍대점 윤덕종 원장은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측면에도 도움이 되지만 구강건강을 지켜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