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이라크 모니터 결과 축적한 반전평화 정책자료집 ‘이라크 파병연장 반대의 논리’ 출간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 정책사업단은 어제(1일) 지난 1년간의 이라크 모니터 결과를 축적한 반전평화 정책자료집 ‘이라크 파병연장 반대의 논리’를 출간하였다. 자료집은 어제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라크 점령 3년 평가와 한국군 철수의 조건’ 토론회에서 정부와 국회의 파병연장 명분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발제 자료로 발표되었다.
이라크 점령 및 한국군 파병 평가 보고서인 본 자료집은 2005년 1월 구성되어 주례 이라크 모니터보고서를 발간해온 이라크 모니터팀이 기초보고서 작성을 맡았고 파병반대국민행동 정책사업단 간사인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실장이 기획과 최종정리를 맡아서 출간되었다.
보고서에 인용된 많은 자료들은 이라크 모니터팀이 지난 1년 여간 내 외신, 지구촌의 반전평화의 목소리들, 정부와 시민사회의 각종 보고서들, 이라크 현지의 목소리들을 모니터 한 결과물이 축적된 것이라고 밝혔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이번 자료집 출간으로 세계 3위의 규모로 이라크에 개입한 나라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조용한, 그래서 더욱 더 새로운 세계사의 변방으로 뒷걸음질치는 한국사회에 조금이나마 건설적인 논쟁을 불러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