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 이북(e-book) 출간
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 이북(e-book) 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방송서 전한 '삶의 얘기' 책으로 펴내
▲ 책 '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이 자신이 진행한 인터넷방송 내용을 다룬 책을 펴냈다.

최근 김철관 회장은 지난 2013년 초부터 인터넷 서울교육방송(www.ebsnews.net)을 통해 방송한 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 프로그램의 방송 내용과 시나리오, 기사 등을 간추려 이북(e-book) 형태로 <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을 펴냈다.

그는 일반 시민의 눈으로 바라보는 김철관의 세상읽기 ‘깨소금’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과 정치, 예술, 사회, 시민, 문학, 스포츠 등 많은 인물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다. 이 책은 그 내용들을 간추려 고스란히 담았다.

특히 이 책은 방송된 프로그램 중 김철관 회장이 직접 기자에 관심 있는 수강생들에게 강의한 방송 프로그램을 담기도 했고 ‘소나기’의 저자인 소설가 고 황순원 문학관을 찾아 그의 교육 철학을 담기도 했다.

훌륭한 작가이지만 세상에 조명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찾아 작품의 의미를 다뤄 세상에 알리기도 했고,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촛불시위 현장을 찾아 방송한 내용을 실었다. 고 천상병 시인의 얼과 영혼이 담긴 인사동 카페 ‘귀천’과 액자로 장인 반열에 오른 임기연 액자작가의 공방을 찾아 그의 작품관을 조명했다.

또한 이 책은 여당의 텃밭 부산에서 야당으로 3선을 한 조경태 국회의원의 정치철학을 담았고, 캐나다에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는 김외숙 소설가를 만나 소설가로서 힘든 삶의 여정을 게재했다. 특히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홍보대사로 위촉된 방송인 이매리 장안대학교 연기영상학과 교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이봉주 선수 등과의 인터뷰 내용도 담았다. 또한 단단한 오석(烏石)만을 고집해온 장성재 작가의 조각관도 다루었다. 특히 한국인터넷기자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UNWTO STEP재단 도영심 이사장과의 지난해 12월 중순 송년모임 때, 도 이사장이 발언한 내용의 핵심인 “아프리카는 우리에게 기회의 땅”을 소개했다.

책 서문을 통해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깨소금’ 프로그램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현장에서 기꺼이 영상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서 촬영에 만전을 기한 장창훈 인터넷 서울교육방송 보도국장에게 심심한 감사를 표한다”며 “2014년 갑오년 새해를 맞아 ‘깨소금’은 더 많은 시민들, 더 많은 저명인, 더 많은 사건, 더 많은 사회적 약자, 더 많은 현장 등을 찾아다니며 시청자들의 눈과 귀가 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