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에 영향 미쳐
금연,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에 영향 미쳐
  • 이보배
  • 승인 2007.04.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연권장 포스터
금연이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은 물론 더 나아가 구성원의 의식과 기업 이미지까지 영향을 준다는 새로운 내용의 논문이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남양유업 총무담당 정승환(52) 상무는 고려대 정규언 박사와 공동연구를 거쳐 최근 발간된 고려대 경상논집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주장했다.

정 상무는 이 논문에서 남양유업 천안신공장의 공장장으로 재직했던 2003년 당시, 금연캠페인을 시작해 1년만에 전 사원이 금연에 성공한 바가 있음을 사례로 들었다.

이 사례에 따르면 금연을 통해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3억원의 추가이익이 발생했으며, 제품불량건수도 금연 전에 비해 2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금연이 품질향상과 생산성에 직접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전 미군에 흰 우유 납품을 공식 인증 받아 기업 이미지를 크게 상승시켰으며,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맛있는 우유 GT'의 경우 전년대비 23%이상 판매수익이 신장되는 등 큰 경영상의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가지 주목할 점은 금연을 통해 전 사원의 건강을 지키고 공동체의식 함양 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발표는 그 동안 금연과 관련하여 금연성공사례나 건강과 관련된 연구는 있었으나, 금연 확산을 통해 '경영개선'에 효과를 입증한 발표로는 최초로써 타 사업장 금연 확산운동에도 큰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