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여객 해고자 자살 기도…노조 ‘투쟁 돌입’
신성여객 해고자 자살 기도…노조 ‘투쟁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수노조 “노조탄압 분쇄 위해 승무거부 투쟁 돌입할 것”
▲ (멈춰있는 시내버스의 모습)전주 시내버스 업체 신성여객의 직원이 파업 투쟁 중 해고된 후 자살 기도로 의식불명에 빠지자, 동료들이 사측의 사과와 처벌을 요구하며 승무거부 투쟁에 돌입했다. ⓒ뉴시스

전북 전주 신성여객 소속 근로자가 파업투쟁을 벌이다 버스기사 진모(47)씨가 사측으로부터 해고된 후 자살 기도한 가운데 동료 기사들이 사측의 사과와 처벌을 요구하며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지역버스지부는 7일 성명을 발표하면서 사측의 노동탄압으로 인해 동료가 자살을 기도했다우리는 신성여객의 노조탄압을 분쇄하기 위한 승무거부 투쟁에 돌입한다고 언급했다.

또 노조측은 신성여객 측의 진심어린 사과와 책임자 처벌, 노동탄압 철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사측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의 승무거부 첫날인 지난 6, 신성여객의 전체 보유 시내버스 97대 중 17대만 운행됐다.

이들은 동료는 유서를 통해 버스노동자가 인간다운 대우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뜻을 남겼다동료가 의식을 찾을 때까지 결코 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오는 8일 오후 4시부터 버스노조는 전주시청에서 상공회의소까지 ‘31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해졌다.

한편 지난 2012년 진 씨는 사측의 직장폐쇄에 맞서 파업투쟁을 벌이다가 해고됐으며, 지난 달 30일 오후 1120분경 전주시 팔복동 신성여객 사옥에서 목을 매 자살 기도를 했다. 현재까지 진 씨는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포커스 / 권노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심의행복 2014-05-07 18:25:12
수정 삭제
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직책에따른 임무를저버리지말라. 바로 옆회사 버스노동자가 목을메서 사경을 헤메고있는데. 책임에서 비껴가서는 안되는 회장이 반대편 노동자들과 어울려 고기구워먹는 술판에 함께하다니... 더구나 회장은 고등학교 이사장아닌가? 학생들이 차디찬 바다속에 있는데 말이다. 허 허 세상 말세로다.

양심의행복 2014-05-07 18:25:47
해고가 살인이 되었다. 양심의행복 14/05/03 [10:19] 수정 삭제
신성여객 해고노동자가 행정심판에서 이겼으니 부당한 해고로 판명이 났습니다. 그러나 해고의 멍에를 벗지못 하고 죽음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책임. 해고를 시킨 자들이 져야합니다. 이걸 이뤄내는것이 정의이다. 그걸 누가 할것인가? 책임을지우고 반성하고 사과하도록 만들어내는곳이 기업들의 집단인 상공회의소 아닌가요? 부탁합니다. 전주의 정의를 지켜갑시다.

공윤식 2014-05-07 18:27:24
기업가의 양심은 바라는자체가 너무 과한 욕심인가? 양심의행복 14/05/05 [12:05] 수정 삭제
전주 신성여객 여자 회장은 나이도 70이 넘었다 한다.그렇다면 인생사는방법도 어느정도는 깨달았을것이다.그런데 자기회사의 노동자가 부당한 해고로 인하여 묵을멘 사건이 발생 하였건만 그걸 항의하는 노동자들에게 "누가 죽으라 했느냐?"는몰상식한 언행을

공윤식 2014-05-07 18:28:01
수정 삭제
노사관계가 어려우면 각종 고소고발이 난무해집니다.결국은 회사 이미지도 노동자의 권익도 함께 추락하지 않나요?이런걸 미연에 막고자 혹시 모여서 논의 같은것은 안하나요?그저 어떡허면 노조를 말살할까 궁리만 하고 있나요?그러면서 보조금에는 구미가 당기는가요?시민들의 교통권을 보장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려는 노력도 함께 하면 어떨까요?전주 상공회의소 회장자리가 폼으로 있는건 아니잖아요?

양심의행복 2014-05-08 07:12:12
800원에 해고시키더니 2400원에 또 해고 17년동안 단한번 실수를 해고의 칼로 서슴치않고 휘두르다 여론에 밀리자 절차와 방법조차 무시하고 위반하는 불법을 자행하는 호남고속 그회장이 전주상공회의소 회장이다. 상공회의소 회장이라면 대화와 타협으로 노사문제를 풀어가라고 주문한 당사자인데 그잣대는 다른회사에는 유효하고 정작 지회사는 아닌것이냐!